반응형
이직 후,
인하우스 마케터의 삶
1. 정말 데이터가
엄청나게 폭넓게 제공되어서
더 미친듯이 고민해야 하거나
2. 정말 데이터가
놀랍도록 없어서
더 미친듯이 고민해야 하거나
물론 에이전시(대행사)에서 AE를 하면서도 느낀거지만 이런 대기업 계열사가 이렇게까지 데이터 없이 일을 하고 있었다니?! / 이딴 것도 없이 광고를 돌리고 있었다니?! / 이딴 빡대가리가 광고주라니?! 등을 많이 느끼긴 했었다.
그러면서도 감탄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데이터가 이리 없어도 회사 규모가 이렇게나 크니까 어떻게든 매출이 나고 어떻게든 유지가 되는구나를 느꼈고... 결국 규모의 경제(여기 적용되는 거 맞나)가 절실히 느껴지기도 했음.
그런데 중소/중견기업은 조금 다르다.
여긴 데이터라는 걸 쌓을 생각도 없었고, 쌓을 줄도 몰랐다. 그저 인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영업해와 매출만 올렸기에 그걸 정리하는 것만 있다. 물론 브랜딩/마케팅을 1도 안했기 때문에 이걸 하게 된 마케터는....ㅎ 처음부터 다 일궈야 하는 상황에 이르게된다ㅋㅋㅋㅋ
으어어어 OMG
광고 관리부터 사이트 SEO, 콘텐츠 채널 운영까지 할 게 많다 많어~
반응형
'마케팅! - 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유튜브 광고비 소진이 더딜때/낮을때/느릴때 체크하기 (0) | 2021.09.16 |
---|---|
광고 심의 규정 (0) | 2021.09.10 |
기독교 타겟팅 매체, 생각보다 효율이 좋다. (0) | 2021.09.06 |
키워드 검색광고 대행사 써야할까? - 쓰는게 낫다 (0) | 2021.09.04 |
키워드검색광고 인사이트 (0) | 2021.09.04 |